본문 바로가기

안드로이드

안드로이드 최강의 폰관리툴 - 안드로이드 커맨더

 

안드로이드폰(이하 폰)을 사용하다 보면 PC를 통한 싱크는 기본이다.

미디어파일을 전송하려면  PC를 이용하고,

폰에 저장된 어플을 컴퓨터에 백업도 해야하고.

가끔 인터넷에서 다운받은 apk 를 폰에 복사하여 설치도 해야하고…

뭐 여러 용도로 폰과 싱크를 한다..

크게 보면 그냥 usb연결하여 이동식 저장소로 마운트(인식) 시켜 놓고 데이터를 주고 받는 방법이 있다.

 

지금 살펴볼 안드로이드 커맨더(이하 안커)는 위에서 제시한 여러 작업들을 보다 편하게 해주는 일을 한다.

PC에서 직접 폰으로 프로그램을 설치 ,

PC에서 직접 폰에 설치된 프로그램을 조회하고 바로 언인스톨(제거) ,

PC에서 직접 폰안에 있는 파일 (sdcard 및 시스템) 을 가져오기,

폰과는 상관 없지만 PC안의 apk 파일에 대한 정보를 직접열람 하기 등 매우 편한 기능들이 많다.

 

우선 안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루팅 :  하지 않아도 되지만 고급 기능을 다 사용하기 위해서는 필요하다.

-폰 설정 –> 응용프로그램 –> 개발 –> USB디버깅 이 활성화 되어 있어야한다.

- 안드로이드 SDK : http://developer.android.com/sdk/index.html

- 폰에 맞는 ADB USB 드라이버 :  폰 업그레이드나 패치를 한번이라도 하였다면 맞는 드라이버다.

드라이버 설치되면 이렇게 보인다.

-안드로이드 SDK 내의 /tool  폴더가 PATH 가 걸려있거나 안커를 안드로이드SDK/Tool 폴더에서 실행.

원래는  안드로이드 SDK 받아 설치하여야 하지만 필자가 첨부한 파일을 이용해도 구동은 가능하다.(단 알려지지 않은 문제가 발생할수 있으니 안드로이드SDK 를 설치하는 것을 추천한다.)

 다운로드   :



안드로이드 커맨더의 공식 웹사이트는 http://androidcommander.com/ 이고 현재 최신버전은 v0.7.9.7 이다.

직접다운로드 : http://androidcommander.com/?file_id=1

필자가 첨부한 파일과 직접다운받은 AndroidCommander.exe 를 같은 폴더에 놓고 실행하면 되겠다.

 

 

홈페이지에 나와 있는  일반적인 기능은

파일탐색:
- 폰과 PC 간의 파일 및 폴더 복사
- 폰내부에서 폰내부 다른 폴더로 파일 및 폴더 복사
- 폰내부의 파일 삭제
- 폴더 만들기/ 이름 변경하기
- 폰내부 용량 파악하기

어플 관리:
- 윈도우 통합(쉘메뉴)
- 어플 백업
- 멀티플/싱글 어플 설치
- 개인용도로 설치하기 ( 이기능은 아직 테스트해보지 않았다)
- 어플 업데이트
- 멀티플/싱글 어플 제거
- 어플 제거시 어플데이터 남기기

명령창:
- 쉘커맨드 입력
- 쉘스크립트 실행

기타등등…
- 스크린샷 (beta)
- …

 

[실행하기]

파일들을 풀어놓고 실행한다.

혹시 폰이 연결되어 있지 않다면 

  와 같은 창이 뜬다. 

폰을 연결하지 않았다면 연결하고 Refresh 를 누르면 된다.

 

정상적으로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창을 볼수 있다.

좌/ 우 의 두개의 패널이 있고 패널별로 기능 버튼들이 있다.

하단에는 커맨더 모드와 console 모드를 이동할수 있는 버튼과 용량확인을 할수 있는 버튼이 있다.

화면 하단의 내용을 보면

연결된 폰이 루팅중임을 알수 있고 데이터 용량은 123M SD 는 2.6G 가 남아있는걸 알수 있다.

App2sd 를 이용해 확장파티션을 생성했다면 그 정보도 볼수 있는데 필자는 만들지 않았다.

 

화면 상단의 탭을 보면

좌측은 윈도우, 우측은 폰이 선택되어있다.   PC <-> Phone 모드

여기에서 PC와 폰간의 데이터 주고 받기가 버튼을 보면 알겠지만 새폴더, 프로그램 인스톨러, 삭제등을 할수있다.

 

Phone <-> Phone 모드 에서는 폰에서  폰으로 이동/ 복사 가 가능하다.

 

 

어플리케이션 매니저 모드

폰에 설치된 어플을 관리하는 곳이다.  한개 혹은 여러개를 선택하고 백업을 하거나, 제거를 할수 있다.

 

 

[시스템 통합 및 인스톨러/ 파일정보 보기]

Program –> Settings 에 들어가서 Associate apk files with program 을 클릭하면 탐색기 메뉴에 통합된다.

윈도비스타 이상 사용자라면 관리자 권한으로 안커를 실행해야지만 정상적으로 등록된다.

 

등록이 완료되면 폴더에서 우클릭시와 apk 파일에서 우클릭시 다음과 같은 메뉴가 추가된것을 볼수 있다.

 

폴더에서 클릭하였을 경우 해당 폴더에 있는 모든apk 파일의 정보를 로딩해서 보여준다.

아이콘과 프로그램명칭, 버전까지 나오니 탐색기에서 보는것에 비해 훨씬 정보 보기가 좋다.

메인화면에서 [Installer] 를 눌렀을때도 이화면이 나온다.

여기에서 설치나 삭제 같은 작업.. 그리고 이름 변경을 할수 있는데 이름변경하는것이 참 재미있다.

<프로그램이름_버전.apk>의 형식으로 한방에 바꿔준다.

 

반면 파일에서 정보보기를 하면 아래와 같이  프로그램 아이콘, 이름 , 버전을 확인할수 있다.

Androlib, Cryket 의 링크를 이용해 해당 어플 사용자의 댓글이나 가격 , 스샷을 바로 확인가능하다

또한 퍼미션도 볼수 있다.  한가지 아쉬운것은 최소 SDK 버전이 안나온다는 것정도,, aapt.exe 로는 확인가능한데 제작자가 그것까지는 생각하지 못한듯 하다. 한번 요청해봐야겠다.

 

 

[파일 복사하기]

노턴 커맨더나 토탈 커맨더와 같은 류의 프로그램을 써본 사람을 알겠지만 좌측과 우측 창에서 포커스가 어디에 있느냐에 따라
소스/ 타겟이 결정된다. 우측에서 파일을 선택하여 우측위 툴바를 이용하면 죄측으로 복사된다는 뜻이다.

복사하고자 하는 파일을 체크한후 [Copy]버튼을 누르면 반대쪽 패널로 파일이 복사된다.

 

[콘솔창]

이건 현재로선 그닥  쓸일이 없다..

개별로 퍼미션 확인하는정도…

 

 

 

[제일큰장점]

- USB연결후 폰에서 디스크 마운트가 필요없다.

- 어플설치를 다이렉트로 한다.

 

[단점]

-UTF8 인코딩을 지원하지 않는다.  : 한글로 된 어플일경우 글자가 깨져서 보이고 백업, 배치인스톨등 작업시 해당 파일을 인식하지 못한다.
필자가 안드로이드 커맨더 제작자에게 이내용을 알려주었는데
제작자는 현재 코드 컨버전에 사용할 프리 라이브러리를 못찾았다 한다.
쓸만한 라이브러리라고 생각되는것을 찾아 제작자에게 보내주었고
테스트 해보겠다곤 하였으나 현재까지는 업데이트는 없다. 확인해봤는지 모르겠다.
조만간 해결되지 않을까 생각해본다.